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 전문학사 과정


사회복지학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과, 가치, 발달사, 사회복지의 다양한 분야,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 등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사회복지 전문인력이 되기 위해서는 인간의 일생을 생물학적, 신체적, 정신적 변화의 특징별로 분류하여 연령단계별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등 인간발달의 특징을 습득함이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인간의 발달과정 및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을 학습하고, 개인을 둘러싸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족, 집단, 지역사회 등의 사회 환경을 사회체계론적 관점에서 이해함으로써 생애주기별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 시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

 

 

인간행동분석론e-러닝(Human Behavior Analysis e-learning)

인간행동과사회환경을 통해 학습한 인간의 발달과정 및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개인을 둘러싸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족, 집단, 지역사회 등의 사회환경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생애주기별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 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극대화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실천론(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s)
전문적인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알아보고, 사회복지 실천의 이념, 철학 및 기본 이론을 이해한다.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와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역할을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 실천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 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 집단의 증가 및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다양화와 확대로 인해 사회복지실천의 전문화와 실천가의 역량강화가 강조되고 있다. 본 과목은 사회복지 이론ㆍ모델ㆍ전문기술을 습득하고, 이론과 실천현장의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현장중심의 사회복지전문직으로서의 능력을 갖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Practice)
‘선도적 사회서비스 개발 및 실천 전문가 육성’을 위해 지역사회 각 분야별 사회서비스 수요 영역분야에서의 서비스 개발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사회 자본을 활용한 사회서비스 발전전략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 전문가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과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조직관리 및 프로그램 관리를 위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데 관련되는 제반 사회복지전달체계와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기술을 함양한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과 사회복지정책연구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더 나아가 사회복지정책을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정책 결정 과정, 정책 수행 과정, 정책 비용, 정책 결과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법제론(Social Welfare Law)
사회복지법제론의 학습은 궁극적으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법과 관련법을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s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 분야에서의 과학적 조사연구의 필요성 이해, 과학적 연구방법에 대한 기초 개념 및 지식 이해, 사회조사에서 기초적인 계량적 통계분석방법에 대한 학습 및 활용, 사회복지현장 실무에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조사연구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Practicum)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천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에 필수불가결한 과목으로, 온라인 이론 강의 뿐 아니라 다양한 현장의 사회복지실천을 통해 이론적 지식과 실무기술을 통합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전문훈련과정이다.

 

 

가족복지론(Family Social Welfare)
다양화되는 가족을 보는 관점을 정립하고, 다양한 수준의 가족복지 방법들을 소개하며 문제 해결의 능력을 함양한다. 한국의 아동·여성·가족복지정책과 과제를 이해하고 가족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관해서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들을 이론적으로 탐색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증가하고 있는 현대인의 환경적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정신건강의 문제를 이해하고, 정신건강 관련 사회복지 실천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정신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지식과 실천능력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의료사회복지론(Social Work in Health Care)
의료사회복지사가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질병이나 장애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데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 윤리적 태도를 습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아울러 급변하는 의료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의료사회복지 실천의 나아갈 방향을 전망하고 대응 전략을 탐색한다.

 

 

노인복지론(Elderly Welfare)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사회보장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미 선진국가에서는 고령사회에 대응하는 다양한 사회보장정책의 개혁을 시도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노인과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노인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노인복지 정책과 노인복지 실천을 전반적으로 제시한다. 또한 향후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사회보장체제를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장애인복지론(Social Work With The Disabled)
사회복지 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장애인에 대한 기본이해와 더불어 신체적`심리적 여러 가지 문제에 수반된 특성을 연구하고, 장애인복지의 개념, 영역, 재활 및 장애인에 대한 법적 제도적 장치와 예방, 전문 사회사업적서비스에 대해 살펴본다.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사회문제란 사회구조나 사회제도의 결함이나 모순으로 정상적인 사회조직이나 사회질서를 유지하는데 역기능적으로 작용하는 제반 현상을 의미한다. 본 교과에서는 이 같은 사회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풀어나갈 수 있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자원봉사론(Volunteer Management)

자원봉사행동 및 활동의 본질을 파악하고, 이러한 자원봉사를 활성화 시키는데 필요한 관리 전략과 기술을 이해하며, 현장에서 필요한 자원봉사 관리 인력으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한다.

 

 

사례관리론(Case Management)

현재 사회복지분야 전반에 걸쳐 통합적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전달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 사례관리에 대한 기초 이론, 실천모델, 실천기법 등을 학습하고, 현재 국내에서 수행되고 있는 사례관리 현황에 대한 탐색을 통해 이론 – 현장에 기반 한 통합적 이해를 목적으로 삼는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의 효과나 클라이언트에 관해 탐색하고자하는 제반의 것들을 경험적인 자료로 정리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양적인 접근방법에 관해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통계적 자료분석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컴퓨터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보건복지 관련 양적자료를 실제로 분석해봄으로써 통계적 자료분석 방법을 익힐 수 있다.

 

 

프로그램개발과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문제확인, 설계, 실행, 평가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교과목을 통해 사회복지의 문제해결이나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실행, 평가의 일련 과정을 이해하고 학습하게 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사회문제 해결의 적절한 도구로써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가족상담및치료(Family Counseling & Therapy)
가족 및 가족의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필요성, 기능 및 역할,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성에 대해 이해한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전과정과 관련된 제반이론, 치료의 과정과 기법이해를 통해 가족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힌다.

 

 

청소년활동(Youth Activities)
청소년활동의 기본 요소를 이해하고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제반지식을 익혀 청소년활동이 현장에서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한다. 청소년활동이 가지는 교육과의 관계를 고찰하며 그를 통해 청소년활동의 시대적 의미와 좌표를 탐색해 보고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병행하여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방법을 익힌다.

 

 

청소년문화(Youth Culture)
사회변화에 따른 청소년문화의 본질을 이해하고 청소년문화형성의 영역별 실태와 문제점 등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통해 문화생산자와 소비자로서 우리사회의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는 청소년문화를 올바로 이해하고, 청소년문화의 자생력을 배양·고취시킬 수 있는 문화적 가능성을 탐구한다. 다양한 청소년문화의 특징과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 청소년을 문화의 방향을 진단하여 문화정책의 과제 및 방향을 제시해 본다.

 

 

청소년문제와보호(Youth Problems and Protection)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청소년기의 확대에 따른 각종 청소년 문제의 유형과 원인을 파악, 분석하여 바람직한 청소년육성과 적절한 보호활동 방안을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문제와 보호관련 이론적 배경 및 청소년문제와 보호를 위한 영역별 다양한 청소년문제행동의 원인과 실상을 정확히 파악하여 바람직한 청소년육성과 적절한 보호활동을 위한 대안프로그램 등 대책과 예방에 대한 실제를 학습한다.

 

 

청소년심리및상담(Youth Psychology and Counseling)
청소년심리 및 상담의 학문적 기초(개념 등)와 청소년발달의 이론적 관점에 대해 이해하고 심리 및 상담전문가로서의 기본소양(자질 및 기본적 기술)을 습득해야하며,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과정, 이론적 접근의 원리를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청소년발달에 미치는 다양한 환경과 심리상태에 대해 살펴보며, 상담의 이론적모델(정신분석, 인간중심, 형태주의, 행동주의 등)의 주요개념과 청소년 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요인 (진로, 대인관계가족 등)에 따라 개입전략, 실제적인 실습방법을 적용하여 자기인식·수용·이해를 통한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게 한다. 심리연구영역 및 상담과정과 기법, 상담사례의 이해를 통해 현장에서 청소년들이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서 이해하고 개선 할 수 있는 전문지식 및 기능, 상담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청소년지도방법론(Youth Guidance Methodology)
청소년지도의 개념,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지도방법의 주요 영역, 청소년지도의 원리, 청소년지도방법론의 학문적 배경, 청소년의 대상별․집단별 지도방법, 청소년 지도에서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집단역동 방법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대상별, 집단별 청소년에 대하여 실제 지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Youth Law, Institution, & Administration)
청소년육성과 관련된 법과 제도를 중심으로 고찰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육성과 관련된 제도와 법령이 국내외적으로 어떻게 실천현장에 적용되고 있고, 문제점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이를 통해 법과 제도들이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가를 모색한다. 청소년정책의 수립, 정책을 위한 행정조직, 기구들을 이해하기 위해 청소년육성 및 보호업무 체계와 청소년기본법과 관계법령 등을 학습하고, 시행되는 정책사업 등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육성제도 전반을 이해한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Program Planning and Evaluation for Youth)
청소년활동을 위한 실제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의 기획, 관리, 운영기술, 평가 등 프로그램 전 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기관, 단체, 시설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의 사례연구와 프로그램의 계획, 설계, 편성, 실행, 관리, 평가의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가족과젠더(Family and Gender)
젠더 또는 성인지적 관점에서 가족과 연관된 여러 주제들을 배움으로써 가족을 둘러싸고 이루어지는 다양한 변화들을 해석하는 올바른 방법을 알도록 한다. 또한 젠더 관점에서도 긍정적인 가족변화의 방향을 모색하여 변화하는 가족형태와 가족관계에 대한 열린 해석을 통하여 미래지향적인 가족과 사회로의 변화를 준비하도록 한다.

 

 

건강가정론(Family Strengths)
건강한 가정을 이루는 요소들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현장에서 가족관계 실무를 담당할 때 상담자의 역할 등에 대한 이해를 다룬다. 특히 가족관계지원과 관련하여 대상의 교육 제공, 대상자와 가족의 교류 지원, 가족의 자조모임을 통해 대상자를 위한 가족기능 향상을 돕는 행위를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을 학습한다.

  

 

비영리기관기획및마케팅(Non-profit Organization Planning and Marketing)
비영리기관기획및마케팅은 비영리 조직으로서의 사회복지조직의 인사와 재무관리 관련 이론 및 실제를 고찰하고 비영리 조직의 효과적은 경영전략에 대해 고민하는 교과목이다. 이와 더불어, 비영리 조직이 운영하는 사업의 기획 능력 및 자원 개발을 위한 모금 및 홍보 등 사회복지 마케팅에 관한 이론 및 실제를 학습한다.

 

 

융합캡스톤디자인과창업(Convergence Capstone Design & Venture)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3.0)에 따른 웰니스리빙 지역협업센터 소속 학과(사회서비스학과 사회복지전공, 실내건축학과, 호텔조리학과 호텔외식조리전공) 간의 융합 교육과정을 통해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별 팀원을 구성하여 현장의 욕구에 맞는 새로운 작품을 개발·설계·제작하는 교과목이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실질적인 작품을 산업체와 연계하여 제작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캡스톤디자인과창업(Capstone Design & Venture)
교과과정 중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별로 팀원을 구성하여 현장의 욕구에 맞는 새로운 작품을 개발, 설계, 제작하는 교과목이다. 보건 및 복지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실질적인 작품을 산업체와 연계하여 제작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취창업멘토링(Career Mentoring)
취업 등 진로설계를 고민하는 멘티에게 사회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멘토의 상담, 조언을 통해 인성교육 강화 및 바람직한 역할모델을 찾고, 학생이 자기주도적 진로설계를 하도록 지원하는 교과목이다. 보건 및 복지에 대한 전공이해를 기초로 매학기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통해 취업 및 진로지도 강화와 학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학습동기 유발 등 진로개발 및 취업역량을 강화한다.

  

 

 

■ 전공심화 과정

 

사회복지윤리와철학(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사회복지의 사명과 실천 활동에 담겨 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천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에 대처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 능력을 향상시킨다. 아울러 윤리적 의사결정에 대한 이해와 사례적용을 통한 실무능력을 갖춤으로써 직접적인 사회복지 실천과 기관 행정, 정책 등 간접적 실천영역에서 사회복지사가 직면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 상황을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함양한다.

 

 

사회복지실천을위한측정과평가(Measurement and Evaluation for Social Welfare Practice)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측정에 평가에 관한 개념과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과정에서 측정과 평가의 활용방법을 실습한다. 이를 토대로 현장에 투입되었을 때 욕구조사, 평가조사 등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측정과 평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복지국가론(Welfare State)
복지국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세계화, 민영화 등 복지국가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살펴봄으로써 현대 복지국가의 구조와 변동에 대한 제반 원리와 쟁점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정책의 변화에 대한 이해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복지 정책 및 실천의 원칙과 비전을 모색하는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사회적경제와사회공헌(Social Economy & Social Responsibility)
사회적경제의 개념, 정의, 배경과 역사를 학습하고 사회적 경제의 특성과 기능, 조직을 파악함과 더불어 각종 사회문제의 해결 방안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기업의 비영리 활동인 사회공헌에 대하여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킨다.

 

 

청소년복지(Youth Welfare)
청소년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위해 관련 개념과 관점, 환경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며 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이론, 청소년기의 문제들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그 목표로 한다. 이후 청소년들의 문제를 보다 심층적으로 탐구하여 그 원인과 대책을 모색해봄으로써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킨다.

  

 

정신건강사회복지론(Mental Health Social Welfare)
정신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정신보건 영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구체적·실제적으로 어떠한 기능과 역할을 하는지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급격한 사회변화의 중심에서 정신건강에 대한 이슈와 문제의식을 가지면서 문제해결 중심의 토론과 발표로 학생 스스로 개입 방법을 찾아갈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와인권(Social Welfare & Human Rights)
사회복지실천과 인권의 연관성, 소수자의 개념과 소수자들의 인권억압 및 인권침해의 현실에 대한 이해, 인권소수자들의 인권 침해를 시정하고 인권을 신장시키기 위한 관련 법과 제도들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인 소수자들의 인권향상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 전략을 학습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Practicum)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천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에 필수불가결한 과목으로, 온라인 이론 강의 뿐 아니라 다양한 현장의 사회복지실천을 통해 이론적 지식과 실무기술을 보다 심층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해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개념, 제도의 유형, 그리고 사회보장제도의 분석틀인 대상, 급여, 재정, 전달체계 등을 살펴봄으로써 각종 사회보장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Social Welfare & Cultural Diversity)
세계화에 따른 인구 이동 현상으로 급속히 다문화사회가 되어가는 한국 사회가 직면하게 되는 각종 사회적 이슈들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외국의 관련 정책과 제도를 살펴봄과 더불어 한국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적 소수자들의 유형과 이들이 경험하는 어려움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문화적 소수자들에 대한 다각적인 개입과 지원방안 등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상단으로 가기